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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용과 영양

비만에서 벗어나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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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4-01-24 18:56 조회68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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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비만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현재 비만 치료 방법에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 그리고 수술요법이 있다. 그런데 향후 10년 후에는 치료법의 변화가 어느 정도 생길 것인가? 20~30년 후에는? 비만의 핵심 개념은 결국 살이 찐다는 것이다.


  비만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식이요법'을 들 수 있다. 의학의 발전과 더불어 비만 치료약물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식이요법은 미래 의학에서도 빠질 수 없는 치료법이 될 것이다. 아무리 최신 연구가 발전되어 치료약물의 업그레이드가 이뤄지더라도, 인체 비만의 원리가 미래에서도 변하지 않는다면 식이요법은 무시할 수 없는 비만 해결의 기초 공식인 것이다.

  식이요법 중에서 우선 신경 써야 하는 것은 일단 소화기관에서 가장 흡수되기 쉬운 고열량식품을 피하는 생활습관이다. 이를 위해선 당분이 많은 과자류와 빵, 사탕, 아이스크림 등을 피해야 한다. 대신 열량이 적은 채소와 과일 등 고섬유식 식사를 권장한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신체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으므로 살코기, 계란 등을 적당히 섭취하도록 한다. 과일은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삼가고 하루 1~2개 정도로 적당히 먹도록 한다.

  특히 물은 하루에 6~7컵 정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 물은 몸무게 중 60퍼센트를 차지하고 우리 몸에서 다양한 생리작용을 하는 존재다. 수분대사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물만 잘 마셔도 비만 걱정 없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콩팥은 물을 흡수해 배설하기 위해 상당한 에너지를 사용하는 만큼 공복에 물을 자주 마시면 신진대사가 왕성해져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다.

  그러나 식사 도중 마시는 물은 비만을 촉진한다. 혈당수치를 급격하게 올리기 때문이다. 혈당이 갑자기 올라가면 혈당을 떨어뜨리기 위해 인슐린이 등장하는데 이 호르몬은 혈당수치를 낮추기 위해 혈액 속의 포도당을 지방조직에 잡아다 가두는 일을 해서 살이 찐다. 그래서 식사 중에 물을 마시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음식을 서둘러 먹을수록 살이 찌는 이유는 과식이 그 원인으로 꼽힌다. 빨리 음식을 먹게 되면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된다는 것이다. 포만감을 느끼는 대뇌 밑 시상하부의 만복중추가 최소 10~20분이 지나야 배부르다는 것을 인지하기 때문에 빨리 음식을 먹으면 배부르다는 신호를 느끼지 못하고 과식하게 된다.

  트랜스지방이 많이 함유된 피자, 햄버거, 치킨, 과자, 빵, 튀김, 라면 등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대장암, 전립선암, 난소암, 유방암, 당뇨병 등이 올 수 있다. 최근에는 '트랜스지방 제로'를 선언한 음식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지만 패스트푸드는 여전히 '비만 예방의 적'이다.

  '살을 빼기 위해 과일만 먹으면 된다'고 생각하고 과일을 비만 탈출의 '보증 수표'로 여기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즉, 과일은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찐다고 여기는 것이다. 이런 기초지식을 가진 사람들일수록 비만이 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살을 빼기 위해 저녁 대신 과일을 먹다가는 오히려 살이 더 찔 수도 있다. 과일은 비타민, 무기질, 섬유질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좋은 식품이다. 하지만 과일은 당분도 많은 식품이므로 너무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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